posted by 치운 2015. 4. 18. 14:55

(7) 인천남항 국제여객부두사업

인천남항 국제여객부두 건설사업은 이원화(내항·연안항) 되어 있는 국제여객터미널을 통합하려는 사업으로 2015년에는 350억원이 편성됨.

이 사업과 관련하여 정부는 안벽·호안·부잔교 등 항만기본시설 건설비로 1,400억원을 지원하기로 한바 있고, 동 사업(안벽·호안·부잔교. 다만, 부잔교 설치 제외)은 공정계획상 2015년말까지 건설을 완료하도록 되어 있는데, 정부 예산안이 공정계획상 예산보다 적게 편성된바 사업집행에 필요한 적정예산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보임.

 

인천남항 국제여객부두 건설사업(2012계속, 보조)은 한중간 교역량 확에 따른 여객·화물수요 증가에 대비하고자 현재 이원화(내항·연안) 되어 있는 국제여객터미널을 통합하려는 사업으로, 2015년도 예산안은 전년(300억원) 대비 16.7%(50억원) 증액된 350억원이 편성되었음.

<2015년도 인천남항 국제여객부두사업 예산안 내역>

(단위 : 백만원)

구 분

2013 결산

2014 예산

(A)

2015

예산안(B)

증 감

(B-A)

%

인천남항 국제여객부두

30,000

30,000

35,000

5,000

16.7

 

이 사업은 2005년 민자사업자를 지정하여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하던 중 민자사업자가 사업성 부족을 이유로 20111월 동 사업을 포기하였으나 정부에서 국민경제적 편익과 사업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인천항만공사로 하여금 동 사업을 수행하도록 하면서 배후지 활용과 터미널 운영수익 등을 감안하여 부족분에 해당하는 1,400억원을 항만기본시설 건설비로 지원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한바 있음.

 

<인천남항 국제여객부두 진행경과>

'05. 6. : 비관리청항만공사 우선사업대상자 선정(현대건설)

'05.10. : 항만공사 관할구역 내 항만시설공사 시행 업무처리지침에 따라 국제여객부두 건설사업을 인천항만공사(2005. 7. 설립)로 이관

'09. 6.~'10.12. : 민자사업 추진방안 협상 시행 (인천항만공사현대건설)

'09.12. : 국제여객부두 방파호안 축조공사 착공(인천항건설사무소)

'11. 1. : 우선협상대상자 사업 포기

'11. 3. : 정부 재정지원 요청(인천항만공사인천항만청)

'11. 6. : 정부 재정지원 방침 결정(국토해양부)

'11.12. : 정부 재정지원 규모 확정(1,400억원)

'12. 6. : 1단계 공사 실시계획 승인 및 국고보조금 교부 결정

'12.'14. : 국고보조금 900억원 교부

 

이에 따라 정부는 국제여객부두 호안·안벽(岸壁)·부잔교(浮棧橋) 등 항만기본시설 건설비로 인천항만공사에 2012년부터 2014년까지 국고보조금 900억원을 교부하였고, 인천항만공사는 인천남항 국제여객부두 사업을 2017년까지 완공할 예정으로 건설 중에 있음.

 

<인천남항 국제여객부두 건설 국고보조금 집행현황>

(단위 : 백만원)

 

2012

2013

2014

사업내역

국고보조금

300

300

300

(234)

안벽 1,280m, 호안 1,648m, 부잔교 3

 

* 2014년 국고보조금 ( )20149월 말 실집행액

* 자료 : 해양수산부

한편, 국제여객부두 건설 공정계획을 살펴보면, 안벽(카페리부두·크루즈부두)·외곽 호안·부잔교(설치 제외) 등 항만기본시설은 2015년말까지 건설을 완료하도록 되어 있고 또한, 이러한 선행 공정이 계획대로 이루어져야 부지조성과 기반시설공사 등 후속 공정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을 것임.

그런데 2015년도 국고보조금 편성액은 350억원으로, 당초 안벽·호안·부잔교 등 항만기본시설 건설비로 지원하기로 한 금액(1,400억원) 중 미집행잔액(500억원)보다 적게 편성된바, 인천항만공사가 안벽·호안 등을 공정계획대로 2015년말까지 완공하려면 부족한 자금을 차입하거나 공기일정기간 연장하여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인천항만공사가 부족 자금을 차입한 후 국고보조금을 지급하려는 경우 안벽·호안·부잔교 등 비수익적사업으로만 지원할 수 있다는 규정과 다소 부합되지 않는 측면이 있어 2016년에 국고보조금을 지원 받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 공기를 연장하는 경우 후속 공정의 지연으로 이어져 20175월 완공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하여 볼 때 국제여객부두 건설이 공정계획대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정예산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보임.

<인천남항 국제여객부두 건설 공정계획>

공 종

2013

2014

2015

2016

3/4

4/4

1/4

2/4

3/4

4/4

1/4

2/4

3/4

4/4

1/4

2/4

3/4

4/4

1단계

 

 

 

 

 

 

 

 

 

 

 

 

 

 

 

 

 

 

 

 

 

 

 

 

 

 

 

 

 

 

 

 

 

 

 

 

 

 

 

 

 

 

 

 

2단계

 

 

 

 

 

 

 

 

 

 

 

 

 

 

 

 

 

 

 

 

 

 

 

 

 

 

 

 

 

 

 

 

 

 

 

 

 

 

 

 

 

 

 

 

 

 

 

 

 

 

 

3. 안벽

(크루즈부두)

 

 

 

 

 

 

 

 

 

 

 

 

 

 

 

 

 

 

 

 

 

 

 

 

 

 

 

 

 

 

 

 

 

 

 

 

 

 

 

 

 

 

 

 

 

 

 

 

 

 

 

4. 안벽

(카페리부두)

 

 

 

 

 

 

 

 

 

 

 

 

 

 

 

 

 

 

 

 

 

 

 

 

 

 

 

 

 

 

 

 

 

 

 

 

 

 

 

 

 

 

 

 

 

 

 

 

 

5. 외곽호안

 

 

 

 

 

 

 

 

 

 

 

 

 

 

 

 

 

 

 

 

 

 

 

 

 

 

 

 

 

 

 

 

 

 

 

 

 

 

 

 

 

 

 

 

 

 

 

 

 

 

 

8. 부잔교(설치 제외)

 

 

 

 

 

 

 

 

 

 

 

 

 

 

 

 

 

 

 

 

 

 

 

 

 

 

 

 

 

 

 

 

 

 

 

 

 

 

 

 

부잔교 설치

3단계

 

 

 

 

 

 

 

 

 

 

 

 

 

 

 

 

 

 

 

 

 

 

 

 

 

 

 

 

 

 

 

 

 

 

 

 

 

 

 

 

 

 

* 자료 : 해양수산부

'국회예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리나 항만개발사업  (0) 2015.04.18
일반항 예산안에 대한 검토  (0) 2015.04.18
새만금신항사업  (0) 2015.04.18
민자부두 최소운영수익보장 예산(MRG 보조사업)  (0) 2015.04.18
광양항(3단계)사업  (0) 2015.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