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강 - 궁합
73年생 미혼여성이 궁합을 문의해 온 경우인데 중매로 여러 사람을 소개받고 있던 중 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남자와의 궁합을 알고 싶어했다.
점단일시 : 1999年 10月 15日 21時 10分 陰貴(未)
문의일 : 庚子日 辰將 戌時 辰巳空 占斷年支(卯)/占斷月支(戌)
壬 丙 壬 龍 后 蛇 虎
|
亥 句 子 龍 丑 空 寅 虎 戌 合 卯 常 酉 朱 辰 玄 申 蛇 未 貴 午 后 巳 陰 |
전체적인 과격은 返吟課(반음과) ,元胎格(원태격)으로 나타났다.
간상신을 남자, 지상신을 여자로 구분하여 판단하는데 먼저 과식전체를 살펴볼 때 삼전과 四課(사과)에 凶將(흉장)이 겹쳐 나타난 데다가 위 과는 반음과에 속하므로 상대 남자와의 혼담이 더이상 오고 가는 일이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현재는 남자를 뜻하는 干上神(간상신)과 日干(일간)이 지상신과 일지를 각각 生(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남자쪽에서 여자에 대해 더 큰 호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삼전내에 寅申이 서로 충하는 것이 중복되고 흉장이 나타나며 간상신과 지상신이 육합을 이루지 못하고 있고 남자를 상징하는 청룡천반 子와 여자를 상징하는 지상신 午가 또한 충하면서 극하는 상태다.
결혼을 점단하여 여성을 뜻하는 천후의 상신이 일간과 상생하면 좋은데 午火와 庚金으로 火剋金(화극금)하니 이 결혼은 성사될 가능성이 희박하다. 거기다 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니 여자가 배반할 수가 있는데 그것은 여자쪽에서 먼저 이 혼담을 중단시킬 가능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지상신 午에 천후가 붙으면서 일간을 극하니 겉으로는 여자가 남자를 극하나 午의 둔간이 甲木으로 일간 庚金에 극당하니 결국 남자가 여자를 손상시킬 상이다.
상대방 남자의 성격을 살펴보면 본명상신이 未土인데 일간의 墓(묘)위에 앉아 있으니 명석한 편이 못되며 간상신이 백호로서 백호는 흉장중 흉장에 속하고 巳火는 천지반(金剋木)에 붙어 있으니 흉하게 작용하여 골육이 상하고(건강상 문제가 있음) 色情淫行(색정음행) 淫事(음사)를 좋아하는 데다가 그 음신이 약한 천지반(金克木)에 앉은 등사이니 교활음란한 인물임을 짐작할 수 있다.
거기에 戌月(술월)에 申은 奸神(간신)에 속하니 이루 미루어 보아 남자의 성격은 급하고 포악한 면이 있고 경솔하고 음란하여 색정을 즐기는 편이다. 그리고 有聲無形(소리만 있고 형체가 없는)한 사람이기 쉬우며 그로인해 가정불화를 일으키기 쉬운 인물이다.
문의한 여성의 경우 천후의 음신을 살펴보니 자년 즉 올해가 묘년이니 36세 쯤에 결혼을 하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즘 처녀들의 결혼시기를 점단해보면 대부분 아주 일찍 결혼하거나 30세를 넘겨 결혼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아마도 시대의 흐름이 아닌가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