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치운 2013. 11. 11. 12:14

                                     

                                      

 

                          연파조수가 煙波釣수歌 의 해설  1

 

 [양순음역<陽順陰逆>의 원칙]

    음양역순묘난궁<陰陽逆順妙難窮>. 이지환향일구궁<二至還鄕一九宮>.

    약능료달음양리<若能了達陰陽理>. 천지도래일장중<天地都來一掌中>.

해설 :

 음양이 구궁을 순행하고 역행하는 것은 그 이치가 오묘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다.

기문둔갑에서 음양이 바로  흐르는 순행과 거꾸로 흐르는 역행의 기준이 되는 이지는 절기상의 동지와

 하지를 말함이다.

 동지에서 하지까지는 양둔<陽遁>이라고 하고 순행한다. 하지에서 동지까지는 음둔<陰遁>이라 하고

역행한다.

 양둔일 경우에 순행을 한다고 하는 것은 구궁의 일궁에서 구궁까지를 궁의 순서에 따라 구궁의 수에 의

히하여 가  는 것이며, 역행한다고 하는 것은 구궁의 수리를 역으로 가는 것을 말한다. 만약 음양이 이러

한 순역하는 원리를  알 게 되면 천지가 한손안에 있게 되는 것이라 하였다. 구궁을 구궁의 수리에 의지

하여 간다고 하는 것은 마방진  의 원리상 사방의 균형과 조화를 위한 필연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동지와 하지는 명리에서 쓰는  절기가 아닌 초신접기를 적용한 절기이다. 기문둔갑의 본질상

甲己에 子午卯酉日부터 절기가 시작되는 것이 원칙  이므로 동지의 경우 동지전 甲己에 子午卯酉日부터

 동지가 시작되는 것으로 본다.

 

 [기문둔갑<奇門遁甲>의 유래]

    헌원황제전치우<軒轅皇帝戰蚩尤>. 탁록경년약미휴<탁鹿經年若未休>.

    우몽천신수비결<偶夢天神授秘訣>. 등단치제근건수<登壇致祭謹虔修>.

    신룡부도락수<神龍負圖洛水>.       채봉함서벽운리<彩鳳銜書碧雲裏>.

    인명풍후연성문<因命風后演成文>. 둔갑기문종차시<遁甲奇門從此始>.

해설 :

  황제인 헌원이 구려족인 치우천왕과 탁록현에서 싸움을 하였는데 해가 지나도록 승부가 나지 않을 때

 우연히 천   신에게 빌어 비결을 얻었다. 이에 단을 쌓고 제사를 올린뒤 정성을 다해 이 비결을 닦아 기

문둔갑을 발전시켰다.   우리 나라는 황제 헌원이 자부선인에게 비결을 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기문둔갑의 기본은 하도와 낙서의 상과 수리에 있다.

  신령스런 용이 지도를 지니고 낙수에서 나오고 채봉이 글을 물고 구름에서 나오니 황제가 그를 얻었다.

  황제가 풍후로 하여금 그 상수를 문자로 풀이를 하도록 하였다. 이로 부ㅡ터 기문둔갑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풍후는 조식 3층을 만들었는데 풍후의 둔갑조식삼층<遁甲造式三層>은 하늘의 형상인 구성, 사람의

형상인 팔문,   땅의 형상인 구궁을 말한다. 채봉함서라는 것은 상문용갑신장<上文龍甲神章>이며 용부

도라고 하는 것은 복희때의 용마부도를 말한다.

  용마라라는 것은 천지의 정기가 모여져 형상으로 나타난 것이다. 말의 몸과 용 비늘을 가진 것이 용마

이며 높이   는 8척 5촌으로 알려져 있다. 기문총서<奇門總書>에는 위 상항에 대하여 더 자세한 언급이

되어 있다.

  이르기를 황제가 대요에게 명하여 북두를 사용하여 갑자를 짓게 하였으며 용성에게 명해 역을 만들게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그후에 신령스런 거북이인 신구에게서 수리를 취하여 기문둔갑의 기초로 삼으

니 이것이 기문에서   사용하는 구궁도인 것이다.

  기문둔갑은 기을임<奇乙壬>이라 하여 삼수라고 하니 동양학의 으뜸이 되는 학문이다.

역수총단<易數總斷>에 이르기를 하늘의 원기를 천원<天元>이라하고 천원의 구성을 금책. 은책. 옥책으

로 구분하였다.

  이 세개의 책이 바로 기문둔갑, 태을, 육임인 것이다. 역수총단에서는 기문둔갑을 분정역갑<分丁役甲>

이라 하기   도 한다. 분정은 삼기의 으뜸인 丁을 말하는 것이고 역갑은 육갑의 대행자인 육의<六儀>를

 말한다.

  결국 분정역갑은 육의와 삼기를 이용하는 학문을 말하는 것이다.

 

 [기문국<奇門局> 구성. 음양둔 18국]

    일천팔십당시제<一千八十當時制>. 태공산성칠십이<太公刪成七十二>.

    체어한 대장자방<逮於漢 代張子房>. 일십팔국위정예<一十八局爲精藝>.

해설 :

  기문둔갑을 처음 사용할 때 그 국이 1,080국을 이용하였으나 그 이후 강 태공인 여상이 이를 간략히 하

여 72국이   되었다.

  이후 한 대 장자방이 이를 18국으로 줄여 양둔 9국과 음둔 9국으로 하였다.

이후 이 18국을 기문국으로 사용하게   하였다. 이러한 간략화 과정을 시기별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  황제가 처음 기문을 만들 때 4320국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24절기, 삼원, 60국을 곱한 숫자는

 

4320이다.

 

       삼원은 상원중원 하원을 말하고 일원은 5일을 말한다.

 

       기문둔갑에서 일원<一元>은 갑기뒤에 오는 5일씩을 말한다.

 

       60국은 60시를 말한다. 이는 일원 5일에 12시진을 곱한 수이다.

 

  ฻  풍후가 간략히 한 1080국은 24절기와 45국을 곱한 국수이다.

      

       45국은 일원 5일에 삼원을 곱하여 얻은 숫자이다.

 

       결국 황제의 4320국을 4분의1로 줄인 셈이 된다.

 

  ฻  장자방의 18국은 양둔을 9국으로 나누고 음둔을 9국으로 나눈 것이다.

 

  

    [기문수리<奇門數理 >와 절기<節氣>. 삼원<三元>]

 

 

        선수장상배구궁<先須掌上排九宮>. 종횡십오재기중<縱橫十五在其中>

    

 

        차장팔괘론팔절<次將八卦論八節>. 일기통삼위정종<一氣統三爲正宗>.

 

   해설 :

      

           기문둔갑에서는 구궁에 종휭으로 그 수의 합이 15가 되도록 수가 배치되어있다.

 

      이 때의 수는 신령스런 거북인 신구의 수리를 어떻게 이용하게 되니 각 수리는 다음과 같이 배치가

 

 된다.

 

      즉 감궁에 1. 곤궁에 2. 진궁에 3. 손궁에 4. 중궁에 5. 건궁에 6. 태궁에 7. 간궁에 8. 이궁에 9가

 

비치되는 것이다.

  

 四

九 

 

      또한 팔괘가 있는 구궁의 각 구에 팔절인 동지. 입춘. 춘분. 입하. 하지. 입추. 추분. 입동인 이지이분

 

사립<二至二分四立>의 절기가 구궁에 배치되는 것이다. 그리고 각 절기의 일기<一氣>는 삼원인 상원

 

 중원 하원을 통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00년 입동은 임력 10월 12일에 드나 초신접기를

 

적용하면 10월 7일 갑자일부터 10월 7일부터 입동 상원이 된다.

 

이 날부터 삼원을 따지면 다음과 같이 된다.

 

     조수가에서 차장팔괘론팔절<次將八卦論八節>.

 

일기통삼위정종<一氣統三爲正宗>이라 한 것은 이를 말하는 것이다.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 기사 경오 신미 임신 계유  갑술 을해 병자 정축 무인 기묘 경진 신사 임요 계미

   상원<上元>  -----------중원<中元>------------ 하원<下元>------------상원<上元> 소설<小雪>의 상원---

 

      삼재<三才>의 변화는 기문의 삼원을 이루고 팔괘는 팔둔<八遁>의 문을 만들 게 된다.

 

     삼재는 천인지<天人地>를 말하는 것이며 삼원은 이와 같이 상원 중원 하원을 말하는 것이다.

 

      팔둔의 둔은 숨는 것이니 육갑의 육의아래 숨는 것을 말한다.

 

     이로 기문둔갑이라는 용어가 생기는 것이다.

 

     [삼원<三元>과 초신접기<初神接氣>]

 

         음양이둔분순역<陰陽二遁分順逆>. 일기삼원인막측<一氣三元人莫測>.

 

       오일도래환일원<五日都來換一元>. 접기초신위준적<接氣初神爲準的>.

 

    해설 :

 

      하지로부터 음둔과 동지로부터 양둔으로 하여 절기를 둘로 나누고 이에 기준하여 구궁에 가는 방법

 

을 순으로 가는 방법과 역으로 가는 방법을 정하니 이를 양순음역<陽順陰易>이라고 한다.

 

      이렇게 음양이 순역하는 이치를 세운 뒤에 5일을 일원으로 하여 초신과 접기의 원칙을 세워 절기와

 

삼원이 일치하도록 하였다. 초신<初神>은 부두<符頭>가 먼저 오고 절입<節入>이 나중에 오는 것이며

 

절입이 부두보다 먼저 올 때를 접기<接氣>라고 부르는 것이다. 부두는 절기를 이끄는 선행주자이다.

      

즉 상원을 이끄는 甲己 子午卯酉日이 부두가 되는 것이다. 결국 초신이란 甲己 子午卯酉日이 절기가

 

드는 날보다 앞에 있다는 것이고 접기란 甲己에 子午卯酉日이 절기가 드는 날보다 뒤에 있는 경우를 말

 

한다.

     

 절보<折補>가 되는 기간을 제외하고는 甲己에 子午卯酉日로부터 절기가 시작되는 것으로 기문에서는

 

 보고 있다.

 

      [직부구성<直符九星>과 직사팔문<直使八門>]

 

        인취구궁위구성<人取九宮爲九星>. 팔문우수구성행<八門又遂九星行>.

 

        구궁봉갑위치부<九宮逢甲爲値符>. 팔문치사자분명<八門値使自分明>.

 

        부상지문위치사<符上之門爲値使>. 십시일환감빙거<十時一換堪憑據>.

 

    해설 :

 

     구궁의 각 궁에 구성과 팔문을 일정 원칙에 의해 배치한 후 이를 응용하는 것이 기문둔갑이다.

 

      구성 중 甲<선행주자 순수로 본다>을 만나는 것을 치부<値符>라 하니 보통 이를 직부구성 또는

 

      직부<直符>라고 한다.

 

      또한 시의 순수<旬首>궁에 있는 팔문을 치사<値使>라고 하는 데 이를 직사팔문<直使八門>

 

      또는 직사<直使>라 한다.

 

      이는 순수에 따라 움직이니 10시를 기준으로 구궁을 도는 것이다.

 

      다음의 예를 본다.

 

      양둔 1국의 예를 들어 본다.

 

      갑자시가 감궁<坎宮>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이 때는 감궁의 원래 구성인 천봉<天逢>이 직부가 되고

 

      원래의 감궁에 소속된 팔문인 휴문<休門>이 직사가 된다.

 

      계유에 이르면 10시간이 지나고,

 

      갑술시가 곤궁<坤宮>에서 일어나니 천예<天芮>가 직부, 사문<死門>이 직사가 되고, 

   

      갑신시가 진궁<震宮>에 일어나니 천충<天沖>이 직부가 되고 상문<傷門>이 직사가 되고,

 

      갑오시가 손궁<巽宮>에서 일어나니 천보<天甫>가 직부가 되고 두문<杜門>이  직사가 되고,

 

      갑진시가 중궁<中宮>에서 일어나니 천금<天禽>이 직부 가 되고 사문<死門>은 직사가 되고,

 

      사문은 원래 곤궁에 속한 팔문이지만 기곤<起坤>의 원칙에 따라서 중궁의 직사팔문이 된다.

 

      갑인시가 건궁<乾宮>에서 일어나니 천심<天心>이 직부 가 되고 개문<開門>은 직사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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