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치운 2013. 10. 6. 06:54

음양이란 무엇인가?

사주팔자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우선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음양과 오행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그 개념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어쩌면 명리학은 음양과 오행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해의 구별보다는 음과 양에서부터 일차적인 성정(性情)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중시해야 한다. 즉, 사주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는 무엇보다는 음양의 분포와 구별이 중요하다.

그 주에서도 일간을 중심으로 사주 내 타 간지의 음양 비례에 따라서 상반되게 변화하는 현상을 유추하는 것이다.

음양을 간단한 비유로 들면 음(陰)은 어두운 것, 양(陽)은 밝은 것, “암컷과 수컷”이다라고 대답하겠으나 이는 단편적인 비유에 불과하다.

음양이란 만물이 생성(生成)하는 절대적 두 가지 요소(二元)다. 우주의 창시(創始)로부터 삼라만상이 창조되어 끊임없이 생성되어 나가는 것은 오직 음양의 도(道)라 하겠다.

때문에 만물만상(萬物萬象)에는 미물 곤충에 이르기까지 음과 양으로 짝지어 있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다. 왜냐하면 그 어느 것이든지 음만 있거나 양만있다면 도저히 생성(生成)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음양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음양의 분류로 음양이 무엇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 높은 것(高)과 위(上)에 있는 것은 양(陽)이오, 낮은 것(低)과 아래(下)에 있는 것은 음(陰)이다. 때문에 위에 높이 있는 하늘은 양에 속하고, 아래에 낮게 있는 땅은 음에 속한다.

* 밝은 것(明)은 양이고 어두운 것(暗)은 음이니 낮은 양에 속하고 밤은 음에 속한다. 따라서 태양은 밝고 낮에 뜨니 양이 되고, 태음(太陰-달)은 햇빛이 반사되어 밝은 빛을 발 할뿐 그 본체는 어둡고, 밤에 뜨는(낮에도 뜨지만 밤에만 그 빛을 볼 수 있으므로 밤에 뜬다고 한다)것이므로 음에 속한다.

* 남자는 양이고 여자는 음이다. 때문에 아버지는 양이고 어머니는 음이며 남편은 양이고, 아내는 음에 속한다.

* 수컷은 양이고 암컷은 음이다. 모든 만물에 암과 수가 있어 반드시 음양으로 구분된다.

* 뽀족한 것은 양이고 오목한 것은 음이다.

'역학이야기 > 명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생이란?  (1) 2013.10.06
오행의 의미와 뜻  (0) 2013.10.06
오행이란 무엇인가?  (0) 2013.10.06
팔자란 무엇인가?  (0) 2013.10.06
사주란 무엇인가?  (0) 2013.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