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天干)의 자의(字意:글자의 뜻)
㉮ 갑(甲)은 봄철에 나무가 껍질을 터뜨리고 새싹이 솟아나는 것을 형상한 다. 갑자(甲子)는 하늘의 진리(眞理)를 펴는 것이 되며 용출, 투출,확장, 성장의 모습을 상징한다.
㉯ 을(乙)은 갑(甲)의 형상을 계승하여 초목(草木)이 싹터 뻗어 나갈 때 굴신 하는 모양을 형상한다. 만물(萬物)이 처음으로 그 형체를 세상에 드러내 는 어린 시절이다.
㉰ 병(丙)은 태양(太陽)이 이글이글 타오르며 만물이 훤하게 밝게 정체(正體 )를 드러내는 모양을 형상한다. 발산과 선양 등을 나타낸다.
㉱ 정(丁)은 만물이 성장하는 뜻을 가지며 병화(丙火)의 이글이글 타오르는 태양의 광선을 형상한다. 안광(眼光), 시력(視力)등에 해당하고 병(丙)을 태양이라면, 정화(丁火)는 별, 등촉불에 해당한다.
㉲ 무(戊)는 만물이 무성하게 성장하는 것을 뜻한다. 무토(戊土)는 화(火)의 무한 상승기운과 수(水)의 하강기운을 억제함으로 조절(調節), 조화작용을 통하여 통일과 저장을 맡는 것을 상징한다.
㉳ 기(己)는 만물의 성장이 완전하게 되어 외형적인 성물(成物)이 완성단계 에 이르렀음을 말한다. 무토(戊土)의 통일조화(統一調化)정신을 이어받아 중정(中正)과 구심(求心), 완성과 변화, 화합과 저장을 상징한다.
㉴ 경(庚)은 강경하여 만물이 결실, 수확, 수축, 응고, 고체화하여 내적으로 성물(成物), 완성하는 것을 형상한다. 또, 경(庚)은 성광과 광산, 상승과 분열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 신(辛)은 만물이 성장과 결실을 완성해서 모체(母體)로부터 떨어지는 사 별(死別)의 고통을 뜻한다.
㉶ 임(壬)은 회임(懷妊)인데 음양이 서로 교차하는 것이며, 생성의 일기(一期)가 끝마치는 것을 말한다. 양(陽)이 가장 짧은 동지절(冬至節)이 되면 음(陰)이 제일 길게 되는데, 음극양쇠(陰極陽衰)하는 때에 양이 시생(始生)하여 음양이 교차하고 신세계가 잉태하는 것이 임의 원리이다.
㉷ 계(癸)는 수왕(水旺)한 겨울에 양(陽)이 점점 자라서 새로운 세계가 성장 하고 있음을 말한다.
또 계는 음중지음(陰中之陰)으로 수축, 응고, 결빙에서 차차 양기가 태동 함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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